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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거울 만들겠다고 엄청 삽질을 했네요 ...ㅠㅠ


자료가 있을줄 알았는데 없어서 조금 힘들었네요 ...


저처럼 삽질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언리얼에서 거울을 생성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언리얼에서 거울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Project Setting을 건드려줘야 합니다.


Project Setting 창을 열어 Rendering 탭으로 이동합니다.


2가지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1. Lighting -> Support global clip plane for Planar Reflections : Check

2. Default Blur -> Motion Blur : Non check


1번을 설정하지 않으면 언리얼에서 제공해주는 Reflection 효과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설정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므로 금방 확인이 가능합니다.


체크를 하면 언리얼을 재시작 하라고 뜨는데 바로 재시작 해줍니다.


2번은 굳이 설정하지 않아도 거울의 효과를 확인하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하지 않으면 이렇게....

우와아아아 빠져든다...!!


움직일 때마다 시간이 느려지는 기분을 느끼실수 있지요.


저는 이놈 찾는데 시간을 소모했습니다.....ㅠㅠ


Project Setting이 끝났으면 Material을 하나 생성해줍니다.


지금 만드는 Material이 거울의 기본 Material로 사용됩니다.


생성 후,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을 해줍니다.

Metalic : Node Constant (value : 1)

Roughness : Node Constant (value : 0)

Base Color : Node Constant3Vector (value : White)


설정을 완료하면 Editor에서 Cube or Plane을 하나를 생성해서 마치 거울처럼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방금 생성한 Material을 적용시켜줍니다.


여기까지 하게되면 '뭔가 비추어지나?' 라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전혀 이상한게 보이죠...


진짜 거울이 되게 하려면 마지막으로 Modes 탭에서 'Planar Reflection' 을 화면으로 드래그해서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앞서 생성한 마치 거울과 같은 Actor 전면에 같은 크기로 설정해줍니다.


여기서 'Scale : Z'는 절대 건드리지 않도록 합니다.


값을 바꾸게 되면 Crash 창과 함께 언리얼이 꺼져버리므로 다시 해야합니다...ㅠ


위치를 맞추고 나면 안 닦은 거울 느낌이 나게 됩니다.


깨끗한 거울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서 Planar Reflection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Detail 탭의 Planar Reflection의 값을 하나하나 바꿔보면서 원하는 거울의 효과를 만들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설정하니 제가 원하는 거울이 나타나더군요.


마우스를 드래그해도 진짜 거울처럼 반대편이 비추어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뒤에 Scene Capture를 가지고 삽질한 저의 흔적이...ㅠㅠ


Scene Capture로 완벽한 거울을 만든 대단한 사람들이 많으니 한번 찾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겁니다.


제가 그거 찾다가 요거로.... 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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